회화관 관람을 마치고 잠시 휴식중.

에스프레소에 도전. 나름대로 감내할 만 했다.
다른 친구들은 23살 여자, 27살 남자인 대학생들이었다. 쉬는 시간동안 주변을 둘러보라는데 힘들어하는 우린 앉아서 수다만 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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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방울 정원(Cortile della Pig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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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티칸 박물관의 유일한 정원.
정원의 정면에 솔방울이 있고 맟은편에 기둥이 있는 누오보 궁전이 있다.
솔방울 위 둥근 돔 형태의 내부 벽감은 판테온을 모방한 것이다.
이 솔방울 조각 양 옆의 계단은 미켈란젤로가 설계한 것으로 중세 건물의 보편적인 양식이다.
바로 앞 사자상은 기원전 4세기 이집트의 작품이다.


아르날도 포모도로의 <'천체 안의 천체'(Sfera con Sf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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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베데레 궁전 뜰 Cortile Ottagonale

팔각형 형태의 뜰은 피오 클레멘티노 박물관에 포함되는 곳이다.
이 뜰에는 각종 조각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라오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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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라오콘 조각이 부서진 채로 묻힌 곳은 에스퀼리노 언덕이다.  에스퀼리노 언덕은 현재 '산타 마리아 마조레' 성당이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1506년 1월 14일에 발견되었는데 이 작품을 '라오콘'이라고 정확히 밝혀낸 이유는 '플리니'라는 학자가 쓴 글 때문이다. 그의 글에는 이 라오콘은 로도스 섬의 조각가인 아게산드로스, 아나노도로스, 폴리도로스가 만들었다고 적혀 있어, 원래의 이름을 되찾게 되었다.
라오콘은 실제 그리스 신화 속의 인물이다. 트로이 전쟁 당시 그는 트로이의 제사를 담당하던 사제였다. 그런데 트로이 성에 들어온 목마는 분명히 흉계임이 분명하다고 판단해서 이 목마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아테네는 뱀을 보내 그와 그의 두 아들을 죽였다. 바로 그 장면이 이 조각상.



피오클레멘티노 전시관

교황 클레멘트 14세(1769~1774)와 피오 6세(1775~1799)가 만든 전시관.
그리스 시대의 작품부터 로마를 거처 1800년대까지의 다양한 조각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제 1 전시관- 동물의 방
약동적인 동물들의 조각들이 있다.


제 2 전시관- 뮤즈의 방
뮤즈는 예술과 학문의 여신이다.

토르소 Tor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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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가 가장 좋아했다는 토르소는 제2 전시관 뮤즈의 방에 전시되어 있다.
기원전 1세기 경 아테네의 조각가인 아폴로니오의 작품이다. 이 작품을 기초로 하여 르네상스 시대의 수 많은 조각가들과 신고전주의 조각가들이 그들의 작품을 발전시켰다.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의 기본 모델이기도 하며 미켈란젤로의 수 많은 조각의 기본 모델이기도 한다.


제 3 전시관- 원형의 방

이 방이 유명한 이유는 판테온에서 영향을 받아 1780년에 올린 천장의 돔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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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돔의 크기는 21.60m이다.
이 방의 좌우에는 주피터, 안토니우스, 하드리아누스 황제, 헤라, 주노의 상 들이 있다.

헤라클레스의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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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라클레스는 항상 몽둥이와 사자 가죽, 황금 사과를 들고 있다.
이 작품은 청동 도금이 된 작품으로 폼페이우스 극장 근처에서 가져왔다.

바닥의 모자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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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내용은 그리스 신화에 바탕을 둔 전젱의 모습이다.
이 모자이크는 3세기 작품으로 아주 멀리 움브리아 주으 ㅣ한 온천 바닥에서 뜯어 왔다.
바티칸 구석구석을 다닌 내 운동화도 함께.


제 4 전시관- 그리스 십자가의 방
피오클레멘티노 관의 마지막 방으로 그리스 십자가 모양으로 디자인 되고 1780년에 완공되었다.
두개의 붉은 화강암으로 만든 석관이 있음.